프로파일러라는 직업이 이제는 누구나 알만한 직업이 되었고, 방송 출연도 자주 하고 있습니다. 프로파일러 하면 표창원, 박지선 교수가 가장 먼저 생각이 나는데요. 하지만 국내 1호 프로파일러는 바로 권일용입니다.

 


프로파일러들은 보통 그것이 알고 싶다, 추척 60분, PD수첩 등과 같은 범죄와 연관된 시사 프로그램에 많이 출연을 하는데, 최근에는 예능에도 자주 출연을 하면서 얼굴을 알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능 <배틀트립 2>에는 권일용, 표창원 프로파일러가 함께 출연을 했지요. 표창원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지만 권일용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서 한 번 알아볼까 합니다.

 


권일용 프로필
권일용 나이는 1966년 5월 3일생입니다. 권일용학력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광운대학교 대학원입니다. 그는 대한민국 경찰 출신의 방송인으로 강력반 형사와 과학수사요원을 거친 국내 1호 프로파일러입니다.

권일용은 1989년 형사기동대 순경 공채로 경찰이 되었고, 강력반 형사로 근무를 했습니다. 그러다 1993년부터 현장감식요원 업무를 수행했고, 원래 범행 현장에서 지문을 채취하는 업무를 맡았는데 범인이 증거를 인멸하거나 범행 현장을 훼손하는 등 지문 채취와 증거 수집이 어려웠을 정도로 환경이 열악했지요.

 


하지만 2000년 당시 국내 과학수사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윤외출 전 경무관이 사이코패스 연쇄살인과 같은 선진국형 범죄가 빈발할 것으로 예상하고 프로파일러를 양성하여 이를 대비했는데요. 당시 2000명에 달하는 후보 중에서 탁월한 수사와 현장 감식 능력을 갖추고 있던 권일용 형사가 제1호 프로파일러의 길을 걷게 됩니다.

 


권일용 프로파일러 특징
권일용 프로파일러는 연쇄살인 같은 흉악범죄의 프로파일링을 맡아서 프로파일링 기법을 현장에 정착시킨 인물입니다. 프로파일러로 활동을 하면서 유영철, 정남규, 강호순 등 강력 범죄자 약 1000명을 프로파일링 했고, 연쇄살인범들의 그의 프로파일링이 강하게 작용했다고 합니다.

 


권일용이 경찰이 된 이유는 이춘재 연쇄살인사건을 보면서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를 꼭 잡고 싶어서였다고 합니다. 권일용은 그것이 알고 싶다에 주로 출연을 하면서 인지도를 얻었는데요. 현재는 프로파일러를 퇴직하고 방송인으로 자주 출연을 하고 있습니다.

권일용은 범죄수사 및 프로파일링이라는 분야에서 독보적인 인물로 자리매김하면서 전문가 예능인 시대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정 출연 및 MC 역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송에 출연을 하고 있지요.

 

 

권일용 프로파일러는 전문가 예능인 시대에 누구보다 잘 어울리는 인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가 경험한 수많은 범죄와 프로파일링하면서 만난 사람들 이것이 많은 이들에게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전달해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방송인으로 제2의 인생을 살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권일용 프로파일러가 오랫동안 방송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해봅니다.

+ Recent posts